정보화마을 충남 보령 사현포도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사현포도마을 전경사진입니다.
마을역사와 유래. 옥서리, 월구리, 새혀니재, 바람박기, 말굴, 새현, 이어니재
玉西里(옥서리) 마한때는 만로국에 속한 지역이였다. 백제때는 사포현에 속했으며 신라때는 소포현에 속했었다. 고려때는 남포현에 속했으며 때에도 남포현에 속했었다. 조선말엽엔 남포군 군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혁때 발산 사현리, 남리, 동리, 서리의 각일부를 병합하여 옥마산과 서리의 이름을 따서 옥서리과 서리의 이름을 따서 옥서리라 하여 보령군 남포면에 편입되었다. `95.1월 1일 법률 제4774호로 대천시와 보령군 통합, 보령시 남포면이 되었다.
월구리 「새혀니재」북쪽으로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을「월구리」라고 부른다. 또한 월촌이라고도 부른다. 마을 지형이 반달처럼 되어있다 해서 월촌「월구리」라고 부르며 그 일부는 남포저수지의 수몰지구가 되었으며 김재일선생이 사시던 곳이다.
새혀니재 「월구리」남쪽으로 고개가 있는데 이 고개를「새혀니재」라고 부른다. 사현이라고도 부르는 고개인데 웅천면 수부리「불근댕이」로 넘어 가는 고개이다.
바람박기 「원구리」서쪽으로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을「바람박기」라고 부른다.「발산」이라고도 부른다. 마을에 천마시풍형의 명당이 있다는 마을이다.
말굴 건정이」동쪽으로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을「말굴」이라고 부른다. 마동이라고도 부르는데「말재」아래에 마을이 있다해서「말굴」, 마동이라고 부른다.
새현 「월구리」남쪽에 있는 고개 아래에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을「새현」이라고 부른다.「새혀니재」아래에 마을이 있다해서「새현」,「사현」, 사현리라고 부른다.
이어니재 남포면과 웅천면을 이어지는 경계고개를 말한다. 이 고개에는 경찰충혼비와 합장묘가 있는데 6.25당시 철도경찰과 괴뢰군이 조우하여 격전을 벌이다 산화한 영혼들을 모시고 있다.